그리스 그리고 나 2015.01.21 06:59


그리스에 막 도착 했을 당시 뉴욕에서 살던 한국 여자가 왔다는 말에 다들 반신반의 했다는데요, 그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잠재우기 위해 저는 그리스친구들을 여럿 만났습니다.. (동양사람 보기도 힘든데 한국여자에 또 다들 한번쯤 살고 싶어하는 뉴욕에서 왔다고 하니 많이들 궁금했었나봐요)

 

내 이름은" 미할리스야 /  내이름은 니코스야 / 내이름은 코스타스 / 내이름은 요르고스야 ~ "


오케이~ 첫 만난 친구들의 이름은 외우기 쉬웠습니다. 

허나 새로운 친구들 이름 니코스, 코스타스, 미할리스, 요르고스 미할리스,  요르고스코스타스, 니코스, 니코스,코스타스,  요르고스....

  

애들이름이 어찌나 똑같던지 .. 여러명의 니코스,코스타스, 요르고스를 만난 저에게 그릭 친구 이야기할 땐 언제 봤던 콧수염 친구라며 자세한 설명을 해줘야지만 제가 그사람을 기억하게 됐었습니다.



검색도 해봤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같은 이름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더군요 


  남자 이름 

  여자 이름 

 1. Georgios (11.1%)

 2. Ioannis (8.5%)

 3. Konstantinos (7.97%)

 4. Dimitris (7.65%)

 5. Nicholaos (6.93)

 6. Panagiotis (4.71%)

 7.  Vasilis (3.60%)

 1. Maria (10.6%)

 2. Eleni (7.1%)

 3. Aiketerine (5.2%)

 4. Baslikike (3.8%)

 5. Sofia (3.1%)

 6. Aggeliki (2.7%)

 7. Georgia (2.6%)

출처: behind the news


그리스 남자1~5위 이름을 가진 사람이 40%가 넘는다고 하구요, 여자의 경우 10명중 3명은 1~5위 안에 있는 이름을 사용 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는 참.. 같은 이름사용하는걸 좋아하나..보다 라고 생각을 했는데요 이번 새해에 그릭친구 식구들과 함께 지내면서 그들의 이름이 왜 같은지 알게 됐답니다.


 

친구 아빠 이름은 니코스인데요, 친구 누나 둘째 아들 이름이 니코스였어요. 큰형 이름이 마키인데, 친척 큰형도 이름이 마키더군요.  또한  누나 이름이 마리아인데요, 할머니 이름이 마리아 였다고 합니다.


친구에게 "왜 할아버지 이름하고 같아?"


라고 물어보니 그들의 대답은 할아버지 이름을 큰 장남들이 물려받고, 할머니 이름을 여자 사촌끼리 물려 받는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자 돌림, 자 돌림 이런식으로 집안끼리 이름을 짓는경우를 많이 봤는데요, 그리스에서는 할머니나 할아버지 이름을 물려받아 붕어빵처럼 같은 이름을 가진 그리스 친구들이 많았던 것이였죠.



또한 이름을 물려받는 그리스 문화가 신기해 할란드리 사는 친구에게 물어보니 친구내 남편 식구들도 똑같더군요.


친구 아빠 이름은 친구 남편 조카 아들이 물려받고 딸조카는 형수네 엄마 이름을 물려받고..  거기에 친구 남편 집안은 대가족이라고 하는데요  남편 엄마 사촌들끼리 모일때 바실리 이름을 가진 사촌만 5명이라고합니다.


첫번째 아들들에게 다 바실리고 물려줘서  바실리 ~! 라고 부르면 모여있던 바실리 5명이 한꺼번에 쳐다본다고합니다.


 
 페트로스 이름이 같은 큰아들과 마리아 이름이 같은 큰딸들이 한자리 모여 식사하는 중 만약 제가  " 페트로스~"라고 부르면 저렇게 비슷하게 생긴 페트로스가  동시에 저를  쳐다보겠죠?  ㅋㅋㅋ 


메롱


 

<관습> 


장남 친가쪽 할아버지와 같은 이름을 쓰게 한다고 합니다. 

   =>> 친가 할아버지 이름이 코스타스라면 장남 이름도 코스타스로 물려받습니다. 


 둘째 아들외가쪽 할아버지 이름을 물려받는다고 해요.

   =>> 외가 할아버지 이름이 요르고스라면 둘째 아들이름이 요르고스입니다. 


★ 딸의 경우는 할아버지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짓거나 할머니 이름을 물려받는 경우가 있답니다.



또한 부모님과 남편 이름이 똑같은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친구 형수 아빠이름도 미할리, 남편이름도 미할리~ 그래서 이름 대신에 성을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친구 또한 장난반 진단반으로 페트로스란 이름을 가진 전 세계 사람들이 모일수 있는 클럽을 하나 만들어보고 싶다고 했습니다. 가입비를 받고 페트로스들만의 커넥션을 만들어보면 좋겠다~라면서 말이죠. 페트로스란 이름은 그리스에서 5위안에 드는 인기많은 이름은 아니지만, 관습으로 이름 물려받는 전통이 있으니 모이면 또 엄청난 사람들이 몰리겠단 생각을 했었어요.



그리스만의 특이한 이름 물려받는 관습 신기하지 않나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공감은 로그인안해도 클릭 가능해요~ 아래 하트를 꾸욱~ 눌러주세요 공감나눠욤!! 

Posted by 반짝반짝윤슬 소이라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