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그리고 나 2014.10.17 08:07


그리스 최대 체류 기간? 3개월 

 

그리스와는 사증면제 협정이 체결되어 있어 관광을 갈 경우 비자 없이 입국하여 3개월간 체류가 가능합니다.



3개월 기간산정은 Schengen 조약 당사국 체류기간과 그리스 체류기간을 의미하며, Schengen 조약 당사국은 벨기에, 독일, 오스트리아,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포르투갈, 덴마크, 핀란드, 그리스,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영국아일랜드 스위스 3개국은 조약 체결국이 아님) 등으로서, 조약 당사국에서 입국하거나 경유하여 입국할 경우에는 입국 카드 없이 입국 심사인만 날인한다. 


2008년 1월 시점의 솅겐 조약 실시국(청색)과 조약에는 서명했지만 실시하지 않은 국가(옅은 청색). 비가입국은 회색과 회색의 원으로 표시하였다.


쉥겐협약 가입국 (총 26개국)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독일,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리히텐슈타인, 몰타, 벨기에,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아이슬란드, 에스토니아,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유럽여행 비자 Q&A
한국인이 솅겐조약 가입국(솅겐국)에 방문할 경우, 여행 목적일 때 첫 입국일로부터 180 일 이내에 90 일까지 무비자 체류가 가능하다. 가령, 그리스에 1 월 1 일에 입국했다면, 그로부터 180 일인 6 월 28 일까지 그 사이에 총 90 일까지만 솅겐국에 체류가 가능한 것이다. 그리스 입국 후 독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등 솅겐국으로 여행을 다니면 그 모든 체류일수를 더해서 90 일이 초과해서는 안 된다.


180 일 이내에 90 일까지만 체류가 가능하다면, 나머지 90 일은 솅겐조약 비가입국가(비솅겐국)에 머물러야 한다. 90 일 이내 한국으로 귀국하거나 또는 유럽 밖 제 3 국으로 가는 경우에는 국가마다 차이가 있지만, 재입국이 가능한 국가도 있다. 그러나, 솅겐국 내에서는 180 일 이내에 90 일만 체류해야 한다.


만약 유럽 여행을 계획할 때 체류일수가 90 일이 넘지 않는다면 애당초 문제될 것이 없지만, 만약 90 일을 초과하는 여행을 계획한다면 일정을 짤 때 솅겐국과 비솅겐국을 나누어 각각의 체류일정을 계산한 뒤 솅겐국 체류일수가 90 일을 초과하지 않도록 일정을 조정해야 함도 물론이다.


그렇다면 체류일수는 어떻게 계산할까? 솅겐국에 처음 입국할 때 입국심사를 받으면서 여권에 입국일이 찍힌다. 이후 솅겐국에서 솅겐국으로 이동할 때는 출입국심사가 없으며, 비솅겐국이나 제 3 국으로 나갈 때 출국심사를 받으면서 여권에 출국일이 찍힌다. 따라서 여권에 찍힌 날짜를 기준으로 계산이 가능하다


만일 그리스에 취업할 경우 취업비자를 주한그리스 대사관에서 발급 받아 입국해야 한다. 


입국 후에 노동허가를 신청하여 노동허가(Work Permit)를 받아야 하나, 허가 기준이까다로워 취득이 어려운 실정이다.

 

펌: Kotra

 

Posted by 반짝반짝윤슬 mi corazón